Immuno Oncology

면역 시스템은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방어체계 입니다. 우리 몸의 기관, 세포, 그리고 특정 분자들은 암, 감염 등 각종 질병들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외부 생물, 예를 들어 박테리아가 우리 몸에 침입했을 때, 면역 시스템은 이를 인식하고 공격하며 우리 몸이 손상을 받지 않도록 방어 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면역 반응이라고 합니다.

 

암세포들은 일반세포들과 매우 달라 면역시스템이 이들을 인지만 할 수 있다면 공격하게 되겠지만 암세포들은 스스로 일반세포와 쉽게 구별되지 못하도록 만들어 면역 시스템이 위험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만약 면역 시스템에 감지가 되었다 하더라도, 마치 바이러스와 유사하게 암세포는 계속해서 자신의 모습을 바꿔 (mutant) 면역 반응으로부터 빠져나옵니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자연 면역 반응은 암세포와 싸우기에는 다소 약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Immuno-oncology는 이러한 면역 시스템이 암세포를 더 민감하게 인지하여 공격하고 몸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하는 분야 입니다.

 

최근 항암치료의 키워드가 ‘표적’(Target)에서 ‘면역’(Immune)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면역 항암요법은 인체 내 면역 반응을 높이도록 도와주는 물질을 투여해 면역력을 높임으로써 암을 치료하는 방법 입니다. 사실 면역체계를 이용한 암 치료는 근래 제시된 새로운 방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미 19세기 후반 윌리엄 콜리(William B Coley), 20세기 초 폴 에를리히(Paul Ehrlich) 등에 의해 가능성이 예견되었으며, 이후 1970년대와 1980년대 관련한 여러 발견들이 뒤따랐고, 최근 3~4년 사이 면역요법의 암 치료는 한 단계 더 진보하며 효과를 입증하는 물질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항암 연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 에서 면역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기존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면역 세포 연구에 대한 새로운 해법들이 최근에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습니다.

관련제품 확인

immunoSEQ
immunoSEQ
Adaptive Biotechnologies
자세히보기